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목록2025/05/03 (3)
공부일지
Sutherland-Hodgman 다각형 클리핑I. 클리핑 방법좌우하상에 대한 클리핑을 차례로 수행(차례로 == 파이프라인 방식 처리)* OpenGL의 경우, 볼록다각형만 처리* 주의: 오목 다각형을 클리핑하는 경우, 단순 다각형이 아닌 결과가 나올 수 있다.각 클리핑 경계에 대한 처리 방법다각형을 구성하는 변 단위로 정해진 순서(CW or CCW)에 따라 처리기에 입력ex.4가지 상황(CCW)v1, v21. 시작점 - 클리핑 영역 외부(v1), 끝점 - 내부(v2)출력 꼭짓점: v1'(경계), v22. 시작점, 끝점 - 모두 클리핑 영역 내부출력 꼭짓점: v33. 시작점 - 클리핑 영역 내부(v3), 끝점 - 외부(v4)출력 꼭짓점: v3, v3'(경계)4. 시작점, 끝점 - 모두 클리핑 영역 외부출력..
Liang-Barsky 선분 클리핑장점: 반복적으로 클리핑하지 않아도 됨.단점: 다소 식이 어려워보일 순 있음.I. 매개변수 선분 방정식(xs, ys)를 거쳐 (xe, ye)를 통과하는 직선의 매개변수 방정식{x = xs + @(xe - xs){y = ys + @(ye - ys)@ = 0, (x, y) = (xs, ys): 선분 시작점@ = 1, (x, y) = (xe, ye): 선분 끝점@ @ > 0, 선분 위쪽, 선분에 포함 안 됨.0 클리핑 윈도xwmin ywmin 일관된 수식으로 정리(이해정도만)@pk 좌측경계@(xs - xe) @p1 p1 = xs - xe = -delta x, q1 = xs - xwmin = -delta xmin우측경계@(xe - xs) @p2 p2 = xe - xs = de..
Cohen-Sutherland 선분 클리핑 I. 전제끝점의 영역코드b3 |b2 |b1 |b0상 하 우 좌b0 = {1 if x {0 if x >= xwmaxb1 = {1 if x > xwmax {0 if x b2 = {1 if y {0 if y >= ywmaxb3 = {1 if y > ywmax {0 if y II. 조건조건1. rc1 or rc2 = 0=> 둘 다 0인 부분(안)에 있어야 0 나옴ex. 0000 안에 두 점이 있는 선분조건2. rc1 and rc2 =/= 0=> 둘 다 0 아닌 부분(밖)에 있어야 0 아니라고 나옴ex. 1000, 0001 연결된 선분 조건3. (rc1 = 0, rc2 =/= 0) 또는 (rc1 =/= 0, rc..